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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Lv.1][JAVA]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by 빔o0O 2024. 3. 25.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예

 


 

분석

  1. 인형들은 격자의 가장 아래칸부터 쌓여 있고, 인형을 뽑을 때는 가장 위의 인형부터 뽑을 수 있다.
    => First In Last Out 의 특징을 가진 Stack의 자료형이 떠오른다. 
  2. 바구니 역시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쌓이고, 같은 모양의 인형 2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개의 인형은 사라진다.
    => 이것 역시 Stack 구조로 보임. Stack.pop() 을 하면 가장 마지막 요소를 리턴하고 동시에 Stack에서 그 요소가 사라진다는 점을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 세로의 인형열이 각각 하나의 Stack 이 된다.
    => 아래부터 채워야 하기 때문에 주어진 int[][] board의 인덱스 역순으로 생각해야 함.
  3. 크레인은 무조건 인형을 집지만 인형이 없는 곳에 작동시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코드화해서 생각해보자.

  1.  각 열의 인형 현황을 Stack[] 형태로 구현한다.
    (1) board[a][b] 에서 a 인덱스를 내림차순으로 확인하여 Stack[b]에 쌓는다(먼저 들어온 값이 바닥에 쌓이는 구조).
  2. 크레인의 작동을 확인한다.
    (1) 크레인이 n 열에서 작동했다면 Stack[n].pop() 으로 해당 값을 tmp 로 저장한다.
        (*단, 값이 없으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Stack[n].isEmpty로 확인)
    (2-1) 바구니스택.pop() 을 하여 나온 값(tmp2)과 tmp 가 동일하다면 둘 다 그대로 소멸하고 result++
        (*단, 값이 없으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바구니스택.isEmpty로 확인)
    (2-2) 동일하지 않다면 바구니스택에 tmp2, tmp 순서로 push.

 

 

 


 

피드백

  1. 코드화해서 테스트해보는 과정 중 내가 미처 고려하지 못 한 맹점이 몇 개 발견되었지만 (생각보다) 금방 고쳐서 통과했다.
  2. 생각못한 부분이 어떤 것이었는지 나열해보자면, Stack[] 을 사용했는데 이 경우 각 Stack 을 별도로 new로 초기화하여 할당하지 않으면 NullPointerException이 난다는 걸 몰랐다. 그래서 오류를 확인하고 난 다음에야 고치게 되었다.
  3. 그리고 0이라는 요소는 비어있음을 의미하는 표기값인데, 이 부분을 생각만 하고 코드로는 처리를 해주지 않아서 0을 바구니로 넣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 부분도 수정함. 
  4. 또, 터지는 인형의 수를 구하는 것인데 인형이 터지는 경우에 answer 를 +1 만 해주어서 도출된 값이 절반이 되어버리는 문제가 발생, 이 부분도 수정.
  5.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고 피드백을 하게 된 부분은, 각 열의 인형 현황을 Stack[] 이라는 배열로 만들어서 체크했는데 사실 그냥 board[][] 의 형태로 체크했어도 됐다. 뽑은 인형은 0으로 치환하면 뽑기의 형태로 만들 수도 있었는데, Stack이라는 자료형에 매몰되어 생각을 못 했다. 이런이런. 

 

 

 


 

답안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int len = board.length;
        
        // 열의 개수만큼 스택 생성
        // stArr[i] 는 i열의 구성을 보여주는 Stack이 된다.
        Stack[] stArr = new Stack[len];
        // stArr 배열의 각요소를 초기화하지 않고 바로 push() 메서드를 호출하면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하므로 초기화
        for(int i = 0; i < len; i++) {
        	stArr[i] = new Stack();
        }
        
        Stack bskSt = new Stack();			// 바구니 스택
        
        // 각 열의 인형을 Stack[] 형태로 구현
        for(int i = 0; i < len; i++) {		// 두번째 idx가 될 for문
        	for(int j = len-1; j >= 0; j--) {	// 첫번째 idx가 될 for문
        		// 0은 비었음의 구분값이므로 패스
        		if(board[j][i] != 0)	stArr[i].push(board[j][i]);
        	}
        }
        
        // 크레인 작동 확인
        for(int m : moves) {
        	m--;	// 인덱스로 쓰이므로 -1
        	
        	// 열에 인형이 없다면 작동하지 않는다.
        	if(stArr[m].isEmpty())	continue;
        	
        	int tmp = (int) stArr[m].pop();
        	// 바구니가 빈 경우
        	if(bskSt.isEmpty()) {
        		bskSt.push(tmp);
        		
        	// 바구니가 비지 않은 경우
        	}else{
        		int tmp2 = (int) bskSt.pop();
        		// 두 값이 같지 않으면 바구니에 그대로 두기
        		if(tmp != tmp2) {
        			bskSt.push(tmp2);
        			bskSt.push(tmp);
        		}else {
        			answer += 2;
        		}
        	}
        }
        
        return answer;
    }
}

 

 

 

 

 


 

다른 사람의 답안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move : moves) {
            for (int j = 0; j < board.length; j++) {
                if (board[j][move - 1] != 0) {
                    if (stack.isEmpty()) {
                        stack.push(board[j][move - 1]);
                        board[j][move - 1] = 0;
                        break;
                    }
                    if (board[j][move - 1] == stack.peek()) {
                        stack.pop();
                        answer += 2;
                    } else
                        stack.push(board[j][move - 1]);
                    board[j][move - 1] = 0;
                    break;
                }
            }
        }
        return answer;
    }
}

 

 

 

// List 형을 사용한 경우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List<Integer> nums = new ArrayList<Integer>();

        for(int i=0;i<moves.length;i++){
            for(int j=0;j<board.length;j++){
                if(board[j][moves[i]-1]!=0){
                    nums.add(board[j][moves[i]-1]);
                    board[j][moves[i]-1]=0;
                    break;
                }

            }

        }
        for(int k=0;k<nums.size();k++){
            if(k!=(nums.size()-1)){
                if(nums.get(k)==nums.get(k+1)){
                    nums.remove(k);
                    nums.remove(k);
                    answer++;
                    k=-1;

                }

            }
        }

        return answer*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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