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Lv.1][JAVA]키패드 누르기

빔o0O 2024. 3. 27. 22:46

 

문제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생략)

 


 

분석

  1. 현재 각 손의 위치에 따라 눌러야 하는 키패드까지의 거리를 확인해야 하므로, 손의 위치를 계속 확인하고 업데이트해야 함.
  2. 왼쪽 열과 오른쪽 열은 누르는 손가락이 정해져있지만, 그렇다 해도 다음에 누를 키패드까지의 거리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키패드의 좌표를 알아야 한다. 

 

 

 


 

피드백

  1. 처음에 numMap 을 초기화할 때 코드를 아래와 같이 사용했다. 그랬더니 0 을 키로 사용한 int[]의 인덱스 1의 값이 처음엔 1로 할당되었다가 이후에 0으로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알고보니 배열을 재사용하여 numMap에 put 하는 과정에서 그것의 주소로 할당되기 때문에 *과 #의 좌표를 저장하면서 그 배열을 재활용해서 값을 다시 할당했더니 재할당한 값이 0을 키로 하는 값에도 그대로 반영되는 문제였다. 나름대로 메모리를 아꼈는데 아껴서 똥된다는게 이런 걸까. 
        Map<Integer, int[]> numMap = new HashMap();
        int[] point = new int[2];
        // 0 좌표 처리
        point[0] = 3;
        point[1] = 1;
        numMap.put(0, point);
System.out.println(numMap.get(0)[0]);
System.out.println(numMap.get(0)[1]);	// 여기선 1
        // # 좌표 처리
        point[0] = 3;
        point[1] = 2;
        numMap.put(35, point);
        // * 좌표처리
        point[0] = 3;
        point[1] = 0;
        numMap.put(42, point);

System.out.println(numMap.get(0)[0]);
System.out.println(numMap.get(0)[1]);	// 여기선 0

 

 

2. 통과는 했지만 시간이 엄청 오래걸렸다. 이...이게 맞나? 일단 통과하고 다른 사람의 풀이를 봤는데, 아뿔싸. 내가 풀면서 아, numbers의 배열이 최대 1000개라면 String은 효율성이 떨어질 것 같은데, 라고 했던 부분이 정확히 맹점이었던... 그 부분을 고려했다면 StringBuilder 나 다른 클래스를 썼어야지!!! 이거를 고치고 나니까 시간효율이 엄청나게 좋아졌다. 젠장. 그래도 생각은 했다는 점에서 과거보다 많이 발전했다.

 


 

답안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Builder answer = new StringBuilder();
        int leftPoint = (char) '*';		// 왼손 위치
        int rightPoint = (char) '#';	// 오른손 위치
        Map<Integer, int[]> numMap = new HashMap();

        // 1-9까지 키패드의 좌표를 map으로 삽입
        for(int i = 1; i < 13; i++) {
        	int[] point = new int[2];
        	if(i < 10) {
        		point[0] = (i-1) / 3;
        		point[1] = (i % 3 == 0)? 2 : (i % 3) - 1;
        		numMap.put(i, point);
        	}else {
        		if(i == 10) {
        			// 0 좌표처리
        			point[0] = 3;
        			point[1] = 1;
        			numMap.put(0, point);
        			
        		}else if(i == 11) {
        			// # 좌표 처리
        			point[0] = 3;
        			point[1] = 2;
        			numMap.put(35, point);
        			
        		}else if(i == 12) {
        			// * 좌표처리
        			point[0] = 3;
        			point[1] = 0;
        			numMap.put(42, point);
        			
        		}
        	}
        }
        for(int num : numbers) {
        	// 왼손을 쓰는 숫자 : 1, 4, 7
        	if(num % 3 == 1) {
        		answer.append("L");
        		leftPoint = num;
        		continue;
        		
        	}else if(num != 0 && num % 3 == 0) {
        		answer.append("R");
        		rightPoint = num;
        		continue;
        	}
        	
        	// 더 가까운 손 확인
        	int[] object = numMap.get(num);
        	
        	// (1) 왼손
        	int[] nowHand =  numMap.get(leftPoint);
        	int leftMove = Math.abs(object[0] - nowHand[0]) + Math.abs(object[1] - nowHand[1]);
        	// (2) 오른손
        	int[] nowHand2 =  numMap.get(rightPoint);
        	int rightMove = Math.abs(object[0] - nowHand2[0]) + Math.abs(object[1] - nowHand2[1]);
        	
        	if(leftMove == rightMove) {
        		if("left".equals(hand)) {
        			answer.append("L");
        			leftPoint = num;
        		}else {
        			answer.append("R");
        			rightPoint = num;
        		}
        		
        	}else {
        		if(leftMove < rightMove) {
        			answer.append("L");
        			leftPoint = num;
        		}else {
        			answer.append("R");
        			rightPoint = num;
        		}
        	}
        }
        
        return answer.toString();
    }
}

 

 

 

 

(*참고 : answer 를 String 으로 쓴 경우)

 


 

다른 사람의 답안

 

/* 코드 분리가 굉장히 잘 되어 있다고 생각되고
 * 내 코드에선 어떻게든 효율적으로 알고리즘으로써 해결해보겠다고 했던 부분을
 * 간단하게 그냥 수기작성(...)으로 처리했는데 이게 오히려 깔끔하다고 느꼈다.
 * 사실 이런 적이 처음은 아닌데... 어쩔 땐 심플 이즈 베스트라는 것을 또 느끼는 순간.
*/

class Solution {
    //        0부터 9까지 좌표 {y,x}
    int[][] numpadPos = {
            {3,1}, //0
            {0,0}, //1
            {0,1}, //2
            {0,2}, //3
            {1,0}, //4
            {1,1}, //5
            {1,2}, //6
            {2,0}, //7
            {2,1}, //8
            {2,2}  //9
    };
    //초기 위치
    int[] leftPos = {3,0};
    int[] rightPos = {3,2};
    String hand;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this.hand = (hand.equals("right")) ? "R" : "L";

        String answer = "";
        for (int num : numbers) {
            String Umji = pushNumber(num);
            answer += Umji;

            if(Umji.equals("L")) {leftPos = numpadPos[num]; continue;}
            if(Umji.equals("R")) {rightPos = numpadPos[num]; continue;}
        }
        return answer;
    }

    //num버튼을 누를 때 어디 손을 사용하는가
    private String pushNumber(int num) {
        if(num==1 || num==4 || num==7) return "L";
        if(num==3 || num==6 || num==9) return "R";

        // 2,5,8,0 일때 어디 손가락이 가까운가
        if(getDist(leftPos, num) > getDist(rightPos, num)) return "R";
        if(getDist(leftPos, num) < getDist(rightPos, num)) return "L";

        //같으면 손잡이
        return this.hand;
    }

    //해당 위치와 번호 위치의 거리
    private int getDist(int[] pos, int num) {
        return Math.abs(pos[0]-numpadPos[num][0]) + Math.abs(pos[1]-numpadPos[num][1]);
    }
}

 

 

// switch 의 case 를 이런 식으로도 쓸 수 있구나. 

class Solution {
    int tempL = 10;
    int tempR = 12;
    String myhand;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myhand = ((hand.equals("right"))? "R": "L");
        String answer = "";
        for(int i=0 ; i< numbers.length ; i++) {
            switch(numbers[i]) {
                case 1: case 4: case 7:
                    answer += "L";
                    tempL = numbers[i];
                    break;
                case 3: case 6: case 9:
                    answer += "R";
                    tempR = numbers[i];
                    break;
                default:
                    String tempHand = checkHand(numbers[i]);
                    if(tempHand.equals("R"))
                        tempR = numbers[i] + ((numbers[i] == 0)? 11:0);
                    else tempL = numbers[i] + ((numbers[i] == 0)? 11:0);
                    answer += tempHand;
                    break;
            }
        }
        return answer;
    }

    private String checkHand(int tempNum) {
        int leftDistance = 0;
        int rightDistance = 0;
        if(tempNum == 0) tempNum = 11;

        leftDistance = Math.abs((tempNum-1)/3 - (tempL-1)/3) + Math.abs((tempNum-1)%3 - (tempL-1)%3);
        rightDistance = Math.abs((tempNum-1)/3 - (tempR-1)/3) + Math.abs((tempNum-1)%3 - (tempR-1)%3);
        System.out.println(tempNum + ": " + leftDistance + ", " + rightDistance);
        return ((leftDistance == rightDistance)? myhand: (leftDistance > rightDistance)? "R": "L");

    }
}

 

 

 


 

🔗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