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Lv.1][1차]다트 게임
빔o0O
2024. 3. 21. 21:18
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분석
- (1) 일단은 받은 문자열을 잘라내야 함.
- 그러나 자르는 기준이 될 구분값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규칙적인 길이로 잘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자를지를 고민해야 함.
- 인덱스 0을 제외하고, 뒤에서 숫자가 나오는 인덱스를 찾아서 자르는 건 어떨까. 다만 또 이 때 고려해야할 건 10이 가능하다는 것, 숫자 다음 바로 숫자가 나올 수도 있다… 즉, 처음에 숫자가 나오고 그 바로 다음의 인덱스는 무시하고, 두 번 뒤의 인덱스부터 검사해야 한다.
- 숫자 검사는 Character.isDigit(Character c) 를 사용하면 좋을 듯.
- (2) 어쨌든 잘랐다고 치고, 그 다음에는 각 문자열을 검사한다. 앞의 숫자를 두고, 보너스를 통한 n제곱 수를 구하고, 옵션에 따라 2배를 하거나 마이너스를 한다.
- 여기서 또 고려해야할 것은, 이전에 나온 숫자를 생각해야 하는 것. 이전에 나온 숫자가 있고 지금 나온 숫자의 보너스가 * 이라면 이전의 숫자도 2배를 해줘야 한다.
피드백
- 제출하고 고치고 그러고 있는데 코드실행도 통과하지 못 하고 있군… 테스트 1, 4, 5에서 결괏값이 기댓값과 다르게 나와버리네. 일단… 다음에 다시 보자. ⇒ 다시 보니 다른 게 아니라, 문자열 자르기 부분에서 10을 고려하여 숫자가 발견된 인덱스에서 ++을 한 번 더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이렇게 하니까 맨 마지막에 추가되었어야 하는 문자열을 처리하지 못 하는 문제가 있었다. 20번 라인에 있던 else if 를 별도 if 로 따로 빼서 통과. ⇒ 수정한 내용은 답안 참고.
- 그리고, 제곱, 세제곱을 계산하기 위해 Math.pow를 썼는데 제곱이 여러 변수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니까 그냥 수기로 * 을 기재했어도 더 심플했을 것 같다.
답안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iArr = new int[3]; // 점수표
List<String> sList = new ArrayList<>(); // 문자열 3세트의 리스트
int idx1 = 0; // 시작인덱스
int idx2 = 0; // 끝인덱스
// 문자열 자르기
for(int i = 2; i < dartResult.length(); i++){
// 숫자인지 확인
if(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
idx2 = i;
sList.add(dartResult.substring(idx1, idx2));
idx1 = idx2; // 시작인덱스 재지정
i++; // 10을 고려하여 인덱스 점프
}
// 마지막까지 검사하는 경우
if(i == dartResult.length() - 1) {
sList.add(dartResult.substring(idx1, i+1));
}
}
// 점수 계산
for(int i = 0; i < sList.size(); i++){
String obj = sList.get(i);
double num = 0; // pow 를 쓰기 위해 double형으로 선언
char bonus = ' ';
char special = ' ';
// 각 부분 구하기
if(Character.isDigit(obj.charAt(1))){ // 10인 경우
num = Integer.valueOf(obj.substring(0,2)+"");
bonus = obj.charAt(2);
if(obj.length() > 3) special = obj.charAt(3);
}else{
num = Integer.valueOf(obj.charAt(0)+"");
bonus = obj.charAt(1);
if(obj.length() > 2) special = obj.charAt(2);
}
// 점수 계산
// 1. 보너스로 제곱수 구하기
if(bonus == 'D'){
num = Math.pow(num, 2);
}else if(bonus == 'T'){
num = Math.pow(num, 3);
}
// 2. 옵션 점수 계산
if(special == '#'){
num *= -1;
}else if(special == '*'){
num *= 2;
if(i > 0) iArr[i-1] = iArr[i-1] * 2;
}
iArr[i] = (int) num;
}
return iArr[0] + iArr[1] + iArr[2];
}
}
다른 사람의 답안
// 주석은 내가 분석하면서 달았음.
// Stack을 이용해서 숫자를 넣고 빼며 계산하는 아이디어가... 아주 좋다.
// 그리고 특히 숫자를 구해온 char 에서 -'0' 을 함으로써 int로 변환하는 부분!!! 생각도 못 함.
public static int solution3(String dartResult) {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int sum = 0;
for (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char c = dartResult.charAt(i);
if (Character.isDigit(c)) { // i 번째 문자가 숫자인지 판단
sum = (c - '0'); //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기 위해 -'0'. 아스키코드를 활용
if (sum == 1 && i < dartResult.length() - 1 && dartResult.charAt(i + 1) == '0') { // 10인지 체크
sum = 10;
i++; // 10이라면 다음 인덱스까지 숫자이므로 인덱스 증가
}
stack.push(sum);
} else {
int prev = stack.pop(); // 찾아낸 숫자를 확인
if (c == 'D') { // 2제곱
prev *= prev;
} else if (c == 'T') { // 3제곱
prev = prev * prev * prev;
} else if (c == '*') { // 2배
if (!stack.isEmpty()) { // 이전 숫자가 있는 경우
int val = stack.pop() * 2;
stack.push(val);
}
prev *= 2;
} else if (c == '#') {
prev *= (-1);
}
// System.out.println(prev);
stack.push(prev);
}
}
int totalScore = 0;
while (!stack.isEmpty()) {
totalScore += stack.pop();
}
return totalScore;
}
🔗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